chap12-창발적 설계
목차
1. 창발적 설계란
창발성(Emergence)
하위 계층에는 없는 특성이나 행동이 상위 계층(전체 구조)에서 자발적으로 돌연히 출연하는 현상
- 각각의 개미는 집을 지을 능력이 없지만, 작은 개미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집이라는 결과물이 나오는 것처럼 작은 요소들의 상호작용 반복이 전체구조에 영향을 미친다.
창발적 설계
단순한 4가지를 반복하다보면 전체적으로 깨끗한 코드가 만들어진다
- 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.
- 중복을 없앤다.
- 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한다.
-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인다 (실용적 관점에서 타협한다).
2. 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
- 모든 테스트 케이스를 항상 통과하는 시스템은 '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'이다. 테스트가 불가능한 시스템은 검증도 불가능하고, 절대 출시하면 안 된다.
-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려고 애쓰면 설계 품질이 높아진다. 크기가 작고 목적 하나만 수행하는 클래스가 나온다.
- 결합도가 높으면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결합도를 낮추는 설계를 하게 된다.
- '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'는 규칙을 따르면 시스템은 낮은 결합도와 높은 응집력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.
3. 중복을 없앤다
기존의 코드를 최대한 재활용한다
Template Method 패턴
알고리즘의 구조를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에서 정의하고, 하위 클래스에서 자신에 맞게 세부 알고리즘을 정의한다
- 구현하려는 알고리즘에 일정한 단계가 있고, 세부 단계마다 조금씩 구현 내용이 다를 때 사용한다.
- 알고리즘의 여러 단계를 각 메서드로 선언하고, 그 알고리즘을 수행할 템플릿 메서드를 만든다.
- 하위 클래스에서는 나눠진 메서드(단계)를 구현한다.
DailyRoutine - 알고리즘
getUp 등 메서드 - 알고리즘의 각 단계
- 공통된 알고리즘을 accrueVacation 템플릿 메서드에 담고, 동일한 내용에 대해서는 메서드를 구현하고 다른 내용(미국/유럽연합)은 하위 클래스가 구현하도록
abstract 메서드로 만든다. - 하위 클래스 UsVacationPolicy, EUVacationPolicy는 각자의 알고리즘을 구현한다.
4. 의도를 표현한다
- 좋은 이름을 선택한다.
-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가능한 줄인다.
- 작은 클래스와 작은 함수는 이름 짓기 쉽다.
- 표준 명칭을 사용한다.
- 다른 개발자가 보고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 패턴을 사용했다면 그 이름을 클래스에 넣어준다.
- 단위 테스트 케이스를 꼼꼼하게 작성한다.
- 다른 사람을 위해 조금이라도 더 읽기 쉽게 만드려고 노력한다.
5. 실용적 관점에서 타협한다
개집 짓는데 사람 집 지으면 안 된다
- 여러가지 규칙에 극단적으로 심취해 클래스와 메서드를 무수하게 만들지 말라.
- 결국 좋은 코드를 만드는 이유는 생산성을 올리기 위한 것이다.
- 실용적인 관점에서 타협해야 한다.
DIP(의존성 역전 원칙)
상위 모델은 하위 모델에 의존하면 안 된다.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.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. 세부 사항은 추상화에 따라 달라진다.
- 하위 모델의 변경이 상위 모듈의 변경을 요구하는 위계관계를 끊는다.
- 실제 사용관계는 그대로이지만, 추상화를 매개로 메세지를 주고 받으면서 관계를 느슨하게 만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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