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h03-함수
목차
1. SOLID
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
1) SRP : 단일 책임 원칙
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클래스는 하나의 기능만 가지며, 어떤 변화에 의해 클래스를 변경해야 하는 이유는 오직 하나뿐이어야 한다.
- SRP 책임이 분명해지면, 변경에 의한 연쇄작용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.
- 가독성 향상과 유지보수가 편하다.
- 실전에서는 쉽지 않지만 항상 상기하며 작업해야 한다. (정말 쉽지 않음...)
2) OCP : 개방-폐쇄 원칙
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변경을 위한 비용은 가능한 줄이고, 확장을 위한 비용은 가능한 극대화 해야 한다.
- 요구사항의 변경이나 추가사항이 발생하더라도, 기존 구성요소에는 수정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에서 기존 구성요소를 쉽게 확장하여 재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
- 객체지향의 추상화와 다형성을 활용한다.
3)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서브 타입은 언제나 기반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.
- 서브 타입은 기반 타입이 약속한 규약(접근제한자, 예외 포함)을 지켜야 한다.
- 클래스 상속, 인터페이스 상속을 이용해 확장성을 얻는다.
- 다형성과 확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.
- 합성(composition)을 이용할 수도 있다.
4)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는 구현하지 말아야 한다.
- 가능한 최소한의 인터페이스만 구현한다.
- 만약 어떤 클래스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가 여러 개고, 이들이 클래스의 특정 부분만 이용할 경우, 여러 인터페이스로 분류하여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기능만 전달한다.
- SRP가 클래스의 단일 책임이라면, ISP는 인터페이스의 단일 책임이다.
5) DIP : 의존성 역전 원칙
상위 모델은 하위 모델에 의존하면 안 된다.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.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. 세부 사항은 추상화에 따라 달라진다.
- 하위 모델의 변경이 상위 모듈의 변경을 요구하는 위계관계를 끊는다.
- 실제 사용관계는 그대로이지만, 추상화를 매개로 메시지를 주고 받으면서 관계를 느슨하게 만든다.
class PaymentController {
@RequestMapping(value = "/api/payment", method = RequestMethod.POST)
public void pay(@RequestBody ShinhanCardDto.PaymentRequest req) {
shinhanCardPaymentService.pay(req);
}
}
class ShinhanCardPaymentService {
public void pay(ShinhanCardDto.PaymentRequest req) {
shinhanCardApi.pay(req);
}
이 상황에서 새로운 카드사가 추가될 경우 확장에 유연하지 않다...
@RequestMapping(value = "/api/payment", method = RequestMethod.POST)
public void pay(@RequestBody CardPaymentDto.PaymentRequest req) {
if (req.getType() == CardType.SHINHAN) {
shinhanCardPaymentService.pay(req);
} else if (req.getType() == CardType.WOORI) {
wooriCardPaymentService.pay(req);
}
}
class PaymentController {
@RequestMapping(value = "/payment", method = RequestMethod.POST)
public void pay(@RequestBody CardPaymentDto.PaymentRequest req) {
final CardPaymentService cardPaymentService = cardPaymentFactory.getType(req.getType());
cardPaymentService.pay(req);
}
}
public interface CardPaymentService {
void pay(CardPaymentDto.PaymentRequest req);
}
public class shinhanCardPaymentService implements CardPaymentService {
@Override
public void pay(CardPaymentDto.PaymentRequest req) {
shinhanCardApi.pay(req);
}
}
2. 간결한 함수 작성하기
복잡한 함수는 보기에도 길고 여러가지 기능이 섞여있어서 불편하게 느껴진다.
public static String renderPageWithSetupsAndTeardowns(PageData pageData, boolean isSuite) throws Exception {
boolean isTestPage = pageData.hasAttribute("Test");
if (isTestPage) {
WikiPage testPage = pageData.getWikiPage();
StringBuffer newPageContent = new StringBuffer();
includeSetupPages(testPage, newPageContent, isSuite);
newPageContent.append(pageData.getContent());
includeTeardownPages(testPage, newPageContent, isSuite);
pageData.setContent(newPageContent.toString());
}
return pageData.getHtml();
}
간결한 함수 작성 : 작은 단위로 분류하여 함수내 추상화 수준을 동일하게 맞춘다.
public static String renderPageWithSetupsAndTeardowns(PageData pageData, boolean isSuite) throws Exception {
if (isTestPage(pageData)) {
includeSetupAndTearDownPages(pageData, isSuite);
}
return pageData.getHtml();
}
한 가지만 하기(SRP), 변경에 닫게 만들기(OCP) : 계산도 하고, Money도 생성?
public Money calculatePay(Employee e) throws InvalidEmployeeType {
switch (e.type) {
case COMMISSIONED:
return calculateCommissionedPay(e);
case HOURLY:
return calculateHourlyPay(e);
case SALARIED:
return calculateSalariedPay(e);
default:
throw new InvalidEmployeeType(e.type);
}
}
계산과 타입관리를 분리한다. 타입에 대한 처리는 최대한 Factory 쪽에서만!!!
public abstract class Empolyee {
public abstract boolean isPayday();
public abstract Money calculatePay();
public abstract boid deliverPay(Money pay);
}
public interface EmployeeFactory {
public Employee makeEmployee(EmployeeRecord r) throws InvalidEmployeeType;
}
public class EmployeeFactoryImpl implements EmployeeFactory {
public Employee makeEmployee(EmployeeRecord r) throws InvalidEmployeeType {
switch (r.type) {
case COMMISSIONED:
return CommissionedEmployee(r);
case HOURLY:
return HourlyEmployee(r);
case SALARIED:
return SalariedEmployee(r);
default:
throw new InvalidEmployeeType(r.type);
}
}
}
함수 인수 : 인수의 갯수는 0~2개가 적당. 3개 이상인 경우는???
// 객체를 인자로 넘기기
Circle makeCircle(double x, double y, double radius); // x
Circle makeCircle(Point center, double radius); // o
// 가변 인자를 넘기기 ->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 빈도수 낮음
String.format(Strinig format, Object...args);
3. 안전한 함수 작성하기
부수 효과(Side Effect) 없는 함수
값을 반환하는 함수가 외부 상태를 변경하는 경우 : 함수와 관계없는 외부 상태를 변경시킨다.
public class UserValidator {
private Cryptographer cryptographer;
public boolean checkPassword(String userName, String password) {
User user = UserGateway.findByName(userName);
if (user != User.NULL) {
String codedPhrase = user.getPhraseEncodedByPassword();
String phrase = cryptographer.decrypt(codedPhrase, password);
if ("Valid Password".equals(phrase)) {
Session.initialize();
return true;
}
}
return false;
}
}
4. 함수 리팩터링
- 기능을 구현하는 서투른 함수를 작성 : 길고, 복잡하고, 중복도 있음
- 테스트 코드를 작성 : 함수 내부의 분기와 엣지값마다 빠짐없이 테스트 코드 작성
- 리팩터링 : 코드를 다듬고, 함수를 쪼개고, 이름을 바꾸고, 중복을 제거함
'Study Cafe > Clean Code 스터디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hap07-오류 처리 (0) | 2023.03.24 |
---|---|
chap06-객체와 자료구조 (0) | 2023.03.24 |
chap05-형식 맞추기 (0) | 2023.03.22 |
chap04-코드를 보조하는 주석 (0) | 2023.01.30 |
깨끗한 코드, 의미있는 이름(chap01 & chap02) (0) | 2023.01.12 |
댓글
이 글 공유하기
다른 글
-
chap06-객체와 자료구조
chap06-객체와 자료구조
2023.03.24 -
chap05-형식 맞추기
chap05-형식 맞추기
2023.03.22 -
chap04-코드를 보조하는 주석
chap04-코드를 보조하는 주석
2023.01.30 -
깨끗한 코드, 의미있는 이름(chap01 & chap02)
깨끗한 코드, 의미있는 이름(chap01 & chap02)
2023.01.12